용해페인트라고도 한다. 유성페인트의 한 종류로, 보일유(건성유)를 함유하여 현장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페인트이다. 습윤성이 좋은 건성유와 알키드수지가 주성분이므로 바르는 면에 잘 부착되어 작업하기가 편리하다. 내후성()과 내수성(), 접착성이 우수하다.

우아한 광택이 오래 유지되고 소지의 보호력이 뛰어나므로 건축물의 내·외부용 도장재뿐 아니라 철재 구조물이나 목재의 부식을 방지하는 마감재로도 많이 사용된다.
그러나 주위 온도가 10℃ 이하인 상태에서 페인트칠을 한다거나 혹은 마르는 과정에서 페인트가 흘러내리는 수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칠을 할 때는 환기를 충분히 시켜고, 밀폐된 공간에서 도장할 경우에는 보호장구를 착용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조합페인트는 솔질하기가 좋은 반면 두껍게 발라져 건조속도가 느린 것이 단점이다.

 

조합페인트는 에나멜 계열의 페인트로서 이전에 무광에나멜이 없을당시 무광에나멜 대용으로 많이 사용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하도 도장없이 조합페인트만으로 철제도장을 하는곳도 있습니다만 에나멜 페인트보다 조금더 높은 가격으로 인해 조합페인트 보다는 에나멜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에나멜도장 보다 조합페인트 도장의 수명이 높기때문에 조합페인트를 원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렇게 하면 견적이 높아지므로 대부분 에나멜 페인트로 도장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철제에 도장을 하는 이유는 방청(녹이스는것을 방지)효과를 높이기위한것으로 도장시에는 하도(프라이머,광명단,사비등) 도장을 먼저하고난뒤 락카 또는 에나멜 이나 조합페인트도장을 하는것이 보통입니다.

즉, 현재의 조합페인트는 철제 도장전문 페인트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 Recent posts